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은?

씽크누리

광역버스를 이용한 출퇴근 대란, 지옥철, 서울과 수도권을 잇는 출퇴근길은 그야말로 고달픈 직장인들의 하루 시작과 마무리입니다. 바쁜 출퇴근 시간으로 하루 업무를 시작하기도 전에 녹초가 되는 경우도 허다하고 퇴근 후 자기 계발을 하려고 해도 진이 빠져 그냥 누워만 있다는 직장인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출퇴근하는데 어느 정도 시간을 쓰고 있을까요?

통계청이 SK텔레콤과 매일 출퇴근하는 직장인 712만 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더니 평균 출근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4.7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수도권 통근자들은 평균 40.3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퇴근시간도 수도권 직장인들은 평균 42.9분이 소요되니 출퇴근에만 하루 1시간 23분을 들이는 셈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평균일 뿐 3시간 이상 걸리기가 일쑤입니다. 하루 출퇴근 거리는 왕복 18.4km로 조사됐는데 수도권 직장인들은 20.4km로 전국에서 가장 길다고 합니다.

한편 교통체증을 피하고자 일찍 출근하는 직장인도 많은데요. 오전 7시 이전에 출근한다는 직장인은 24.8%로 조사됐습니다. 4명 중 1명 꼴로 꼭두새벽에 집을 나섭니다.

7~8시 사이가 26.4%로 전체 직장인의 절반 이상이 8시 이전에 출근을 완료합니다. 8~9시는 21.6%, 9시~10시는 10.6%, 10시 이후 출근한다는 직장인도 16.7%를 차지했습니다.

도심과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인구밀도 분산과 개발에 따른 우회 도로 확충, 대중교통의 편성 증차 등 관계 부처의 다각도의 노력이 절실해 보입니다.

/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이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네요~~

더 읽고 싶으시다면, 커피 한잔 가격으로 구독해보세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