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강력한 여권 파워 국가는?
비자를 받지 않고도 여권만으로 방문할 수 있는 국가 수는 몇 개 나라인가를 기준으로 랭킹을 매기는 여권 파워 순위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여권 파워가 높을수록 비자 없이도 많은 국가를 여행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여권 파워가 높다는 건 불법 체류할 가능성이 매우 낮고 방문 국가의 관광 산업에 도움이 되며 또 정치적 외교적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우려가 없다는 이유입니다. 한국의 여권의 가치가 뛰어나다 보니 소매치기의 표적이 되기도 하죠. 그렇다면 전 세계 199나라 중 여권 파워가 강력한 나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영국 컨설팅그룹 헨리앤드파트너스가 발표한 2023년 2분기 여권 파워 순위에서 1위는 싱가포르 입니다. 싱가포르 여권만으로 192개국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2위는 이태리, 독일, 스페인으로서 190개국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3위 국가로는 한국, 일본에 이어 핀란드, 오스트리아, 룩셈부르크, 프랑스, 스웨덴 등입니다.
한국은 지난 분기 2위에서 한 계단 내려앉았는데요. 한국 여권만으로 비자 없이 입국할 수 있는 국가는 모두 189개 나라로 전년보다 3곳 줄어들면서 전 세계 3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동안 1위를 고수하던 일본은 이번 분기에 우리나라와 공동으로 3위에 위치했네요. 미국은 7위이며, 영국은 4위입니다.
2006년 도입된 ‘헨리 여권 지수’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자료를 기반으로 집계되는데 한 나라의 여권 소지자가 전 세계 227개국 중 얼마나 많은 국가들을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는지 수치화한 것입니다. ‘여권 파워’ 순위는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한 국가 수가 많을수록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