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역사상 가장 오래된 건축물?
수백 년 전 또는 훨씬 그 이전에 건축된 오래된 건축물들은 단순히 건축물 그 자체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역사적인 증거이며 그 시대의 문화를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건축물은 무엇일까요?
WorldAtlas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물 Top 10을 발표했는데요. 1위는 튀르키예 동남아톨리아 능선 꼭대기에 있는 '괴베클리 테페'라는 유적지입니다. 이 유적 안에는 대략 기원전 1만년부터 8000년 전까지 지어진 건축물이 있는데 역사가들은 종교적 중심지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2위는 파키스탄에 위치한 '메르가르'로 인더스 문명의 발상지인 신석기 시대 유적입니다. 건축 시기는 약 기원전 9000년 전부터 7500년 전 사이로 추정되는데 남아시아에서 처음 발견된 농경과 축산의 증거입니다.
3위는 프랑스에서 발견된 '바르네르즈의 케이른'(Cairn of Barnenez)로 기원전 4800년 경 신석기 시에 지어진 건축물로서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인공 구조물 중의 하나입니다. 이 건축물은 묘지로 추정되는데 구조물 벽에는 그림과 조각품이 늘어서 있습니다.
4위는 이란에서 발견된 '지구라트'(Ziggurat)로 봉우리가 절개된 피라미드와 유사하며 산을 닮았습니다. 역사가들은 지구라트 꼭대기에 백색사원이 존재했던 것으로 유추하고 있는데 바벨탑의 흔적이라는 주장도 제기됩니다.
5위는 이탈리아에서 발견된 '몬테다코디'(Monte d'Accoddi)도 기원전 4000년에서 3650년경 건립된 구조물입니다. 이 유적지는 제단으로 해석되고 있는데 거대한 돌로 구성돼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6위는 말타에서 기원전 3600년~3200년경에 만들어진 '칸디야 사원'(Ġgantija Temples)로 신석기 시대에 지어진 거석 사원 단지입니다. 간티야는 현지 언어로 거인이라는 뜻입니다.
7위는 기원전 3550년부터 2300년대로 만들어진 '샤흐레 수흐테'로 지로프트 문화와 관련된 청동기 시대의 도시 유적지입니다. 이란 남동쪽에 위치한 이 청동기 시대의 도시는 불타버린 도시를 뜻한다고 합니다. 8위는 인도에서 발견된 '돌라비라'로 인도 구자라트 주에 위치한 인더스 문명의 도시 유적지입니다. 기원전 3500년 경에 이곳에 주민들이 거주했다고 합니다. 9위는 영국에서 발견된 선사시대의 거석기념물인 '스톤헨지'로 기원전 2800년에서 2200년 전에 만들어진 건축물입니다. 높이 8미터, 무게 50톤에 달하는 거석 80개가 발견됐는데 여전히 왜 만들어졌는지는 미스터리라고 합니다. 10위는 기원전 2700년 전에 이집트에서 세워진 '조세르의 피라미드'로 제 3왕조 시대 파라오인 조세르를 매장하기 위해 세워졌으며 이집트 최초의 거대한 석조 건축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