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유니콘 100대 기업, 어디에 얼마나?

유니콘(Unicorn) 기업은 기업 가치가 1조 원 이상이고 창업한 지 10년 이하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상장 이전에 기업 가치를 1조 원 이상으로 끌어올린 이 스타트업 기업들은 각 국가별로 얼마나 보유하고 있을까요?

투자 분석 기관인 CB Insights에 따르면 세계 100대 유니콘 기업 중 미국이 57개사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뒤를 이어 중국은 14개사, 인도는 7개사, 영국은 6개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독일은 3개사, 스웨덴캐나다는 각각 2개사의 유니콘 기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유니콘 100대 기업 중 미국 57%, 한국 1%

또한 한국, 싱가포르, 세이셸, 네덜란드, 멕시코, 이스라엘, 프랑스, 에스토니아호주는 각기 1개사의 유니콘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의 조사에 의하면 글로벌 100대 유니콘 중 약 21%가 AI 기술 개발 혹은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AI 스타트업들의 총 기업 가치는 5,691억 달러에 달하며 이는 전체 유니콘 기업 가치인 1조 7,433억 달러의 약 32.7%를 차지합니다.

AI 유니콘 기업의 경우 미국이 압도적으로 많아 총 18개의 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이 그 뒤를 이어 2개사 그리고 오스트리아가 1개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엔터프라이즈 기술 분야가 가장 두드러져 총 15개의 AI 유니콘이 존재합니다. 제조 분야에는 3개사가 있으며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는 각각 2개사가 자리 잡고 있고 헬스케어 및 생명 과학 분야에서는 단 한 개의 회사만이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의 중소벤처기업부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국내 유니콘 기업은 총 22개사입니다. 그러나 CB Insights가 인정하는 유니콘 기업은 14개사로 비바리퍼블리카, 옐로모바일, 엘앤피코스메틱, 야놀자, 지피클럽, 위메프, 무신사, 컬리, 직방, 버킷플레이스, 리디, 아이지에이웍스, 메가존클라우드 그리고 트릿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공적인 이야기 속에서도 1세대 유니콘으로 불렸던 '옐로모바일'은 지난 4월 계열사 관리 실패로 결국 문을 닫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