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지역은?

서울, 경기도, 대전, 광주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같은 결과는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가 우리나라 시도 및 시군구별 기본 역량, 효율성 역량, 혁신 역량을 종합한 지역 경쟁력 지수(RCI: Regional Competitiveness Index) 결과에 따른 순위입니다.

‘기본 역량’은 제도, 지방자치단체 안정성, 인프라, 보건, 교육 등을 평가한 것이고, ‘효율성 역량’은 고등교육, 직업교육 및 평생 학습, 노동 시장 효율성, 시장 규모를 평가한 것입니다. ‘혁신 역량’은 기술 수용 적극성, 기업 활동 성숙도, 연구개발 등 3개 부문을 평가한 지표입니다.

이 결과에 따르면 전체 순위에서 서울은 종합 1위를 차지했고, 경기도, 대전, 광주, 울산 순으로 조사됐네요. 서울은 기본 역량, 효율성 역량, 혁신 역량 등 전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경기도는 전체 2위를 차지했는데 사람들이 수도권에 몰리는 이유가 극명하게 드러났죠.

하지만 강원도가 17위로 가장 순위가 낮았고 경상북도도 16위, 경상남도 15위 등 강원도와 경상남북도의 경쟁력이 최하위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특이한 점은 지난 2018년 평가에서 전북은 순위가 15위였는데, 이번 조사에서 6위로 크게 상승한 반면 경남은 8위에서 15위로 하락했습니다.

지방 소멸 위기가 현실화되는 요즘, 지방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조치들이 필요해 보입니다.